better life/기타

[영화로 읽는 인문학] 위대한 개츠비

꿀귤_ 2020. 3. 22. 20:47

퇴근길 학교

영화로 읽는 인문학 :: 위대한 개츠비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8461

 

위대한 개츠비

1922년 뉴욕 외곽에서 살고 있는 닉은 호화로운 별장에 살고 있는 이웃 개츠비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

movie.naver.com


1. 아메리칸드림의 타락과 몰락

1차 대전이 끝난 뒤 '재즈시대' 배경으로 신흥 졸부(개츠비)와 토착 귀족(톰 뷰캐넌, 데이지)의 관계를 통해 아메리칸드림의 타락과 몰락을 그림

2. 위대한 개츠비의 중심부

처음에는 첫사랑을 잊지 못하는 한 남자의 사랑 이야기라고 생각되지만 나중에는 아메리칸 드림의 몰락을 그린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타락한 시대에서 한 인간의 영혼의 순수성에 매료된다.

더보기

  @ 개츠비를 설명하는 방식

"그런데 그분, 빌헬름 황제의 사촌인가 조카인가 그렇다던데. 돈이 다 거기서 나온다더군요.""개츠비는 밀주업자예요." 젊은 여자들이 개츠비가 제공한 칵테일 잔들과 늘어놓은 꽃들 사이를 오가며 말했다. "자기가 폰 힌덴부르크의 조카일 뿐만 아니라 악마와 사촌지간이라는 걸 알아낸 남자를 죽였대요."

 

이 소설의 매력은 다 읽어도 개츠비가 정확하게 누구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3. 속물 중의 속물

개츠비의 비극은 사랑할만한 가치가 없었던 데이지를 사랑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에서 과거로 돌아가려고 했다는 것이다.

데이지는 개츠비를 위해 단 한차례도 울지 않는다. 그런데 개츠비의 아름다운 셔츠 앞에서 울음을 터뜨린다.

"그는 창조적인 열정을 가지고 그 환상에 자신을 내던졌고, 그 환상을 끊임없이 키웠고, 자기 앞에 떠도는 화려한 깃털을 모두 모아서 그 환상을 장식했던 것이다."


4. 물에 빠지는 익사의 테마

"가라앉기 싫으면 헤엄쳐라." 이는 미국의 건국이념과도 같은 도전정신이다.

누구나 물에 뛰어들 수는 있지만, 성공하지 못하면 물결 아래로 사라지게 된다. 많은 미국 문학작품에는 익사하거나 녹아버리거나 거대한 풍경과 군중이라는 대양의 일부로 사라져 버리는 무시무시한 이미지가 배어있다. 이것이 미국이라는 국가의 문학적 악몽이다.


어제와 다른 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집착하고 있는 게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집착을 내려놓는 순간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

 

우울증 또한 현재 삶의 방식을 바꾸라는 신호일 수 있다고 한다.

스스로에게 새로운 환경을 제공해보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