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우리나라 바다와 하와이 바다색은 왜 다를까? 바다색이 다른 이유!

반응형

 

🌊 "왜 바다의 색깔은 바다마다 달라질까?"

 

바다가 왜 한 곳에서는 파랗게 보이고 다른 곳에서는 에메랄드 색으로 보일 수 있는지 궁금한 적이 있나요?
특히 하와이 바다의 아름다운 색에 놀랐던 적이 있는데요! 모래가 많거나 산호, 식물성 플랑크톤, 강한 햇빛이 혼합되어 황홀한 색을 보이게 된다고 해요!

 


🔍 빛의 차이가 색의 차이를 만들어 내요!


물 자체는 깨끗하지만 햇빛이 물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모든 차이를 만듭니다! 

햇빛이 바다에 닿으면 물 분자에 의해 흡수되고 흩어집니다. 푸른빛의 파장은 더 짧고 더 깊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것입니다! 🤔

 

🎯 얕은 물, 모래 바닥


얕고 맑은 바닷물이 모래나 산호초 해저를 반사하여 놀라운 에메랄드색이나 청록색 색상을 발산합니다. 💚

바다의 깊이에 따라 푸른 색이 미묘하게 달라지는데요, 바다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짙은 파란색이 됩니다.

 

🌱 식물성 플랑크톤—작은 고추가 맵다!

 

바다의 색깔은 식물성 플랑크톤이라는 작은 식물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 작은 녀석들은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어 녹색 색조를 띠게 됩니다. 따라서 그것들이 풍부할 때(특히 영양이 풍부한 지역에서) 녹색빛을 띠게 되는 거죠. 🌱🌊

 

홍해는 바다 속에 붉은색의 해조류가 많아 붉게 보인다고 해요.
흑해는 대부분 육지로 막혀 바닷속 산소가 부족하여 플랑크톤이 서식하기 힘들어 플랑크톤이 서식하기 힘들다고 해요. 그래서 검은빛을 띤다고 해요.

플랑크톤이 마치 바닷속의 화가 같죠?🎨

 

반면, 황해는 중국 황하에서 유입되는 토사의 영향으로 바닷물이 누렇게 변했다고 해요.

728x90
반응형